본문 바로가기
유용정보

군대 전역자가 알려주는 군대이야기

by sh9404 2017. 1. 10.
반응형


제가 입대전 궁금했던것들, 군생활하면서 궁금했던것들을 질문&답변형식으로 꾸려봤습니다.

아직 입대전인 학생들, 미필자분들에게 도움이 됬으면 좋겠네요.

(참고로 저는 육군을 나왔기에 모든 내용은 육군기준입니다.)


Q1. 전방이 좋은가 후방이 좋은가?

A: 전방 후방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저는 수도권(후방)에서 근무했는데, 후방이 군생활이나 훈련면에 있어서 전방보다 편합니다. 또한 위기상황(북한도발)등이 일어났을때, 전방보다는 덜 힘듭니다. 또한 외출 외박시 수도권 life를 즐길 수 있죠. 하지만 전방에비해 포상휴가가 많이 짠편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전방의 60%정도 받을것 같네요 평균적으로말이죠. 후방부대의 단점이 또 있는데요. 바로 생활관입니다. 전방은 생활관(내무반)이 다 침대형으로 바뀐걸로 알고있는데 후방은 아직도 침상형이 많습니다. 또한 건물들도 많이 낙후되었고요.


Q2. 만약 다시 입대한다면 의경? 군인?

A: 저같은경우 만약 다시입대한다면.. 의경 할것같습니다.. 가장좋은건 카투사고요. 그 다음 의경이요.

이유는 아무래도 의경과 카투사가 편하면서 출타가 더 많습니다. 즉 사회와의 단절이 군인보다 적다는것이죠.

이건 엄청난 메리트입니다. 다른이유도 많지만 어쨋든 저라면 의경을 선택하겠네요. (이건 제 기준일뿐입니다.)


Q3. 부조리가 아직 남아있는지?

A: 이건 부대마다 틀려서 뭐라 정확히 말해줄수는 없지만, 아마 많은 부대가 점차 부조리가 사라지는 추세일겁니다. (그렇다고 완전 없진 않습니다. 아무래도 군대가 계급사회고 많은사람들이 있는 곳이라서.. 어쩔수 없나봅니다.)


Q4.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꿀보직은?

A: 운전병,행정병,의무병,보일러병(보직이라기보다 자대에서 자체적으로 다시 뽑죠 작업병,보일러병 이렇게),통신병, 작전계원...


Q5. 꿀부대(꿀사단)은?

A: 수방사,수방사 예하사단,국방부,55사,앞이 7로 시작하는 사단 (ex 71 72 73) 등..

아무래도 전방보다는 수도권부대들이 좀 덜힘들죠..


Q6. 군대에서 공부 할 수 있는지?

A: 요즘 군대 분위기가 개인들 자기계발 존중해주는 분위기라서, 자격증도 딸수있고 원하는 공부도 할 수있습니다. 인터넷 강의도 들을 수 있고요. 자기 의지만 있다면말이죠.


Q7. 선임들한테 이쁨받으려면?(친해지려면?)

A: 우선 아무래도 선후임관계다보니 친해지기전에는 나름의 예의를 갖춰야 합니다. (나중에 친해지면 서로 말도놓고 친구처럼 지내기도 해요) 가장 좋은건 예의바르고 일 잘하고 재밌는(유머있는)사람인데,

이런사람이 흔치않죠. 굳이 따지면, 1. 유머 2. 일처리능력 3. 성격(예의) 4. 운동 정도??


Q8. 군대에서 축구 잘하면 좋은지?

A: 당연히 좋습니다. 축구잘하면 군생활중 포상1개는 따고간다고 해도 무방

요새는 다른 운동 잘해도 포상딸 수 있습니다.


Q9. 휴가 복귀할 때??...

A: 아무래도 신병휴가 복귀때는 정말 멘탈 심하게 깨지구요.

이외 다른 휴가들도 복귀때는 마음이 참 심란하답니다 ㅎ ㅎ


Q10. 시간 빨리 가는지?

A: case by case이긴 한데 저는 참으로 안갔습니다.

Plus) 전역때 기분은? A: 말년휴가복귀 후 얼마안되서 전역하기에 그냥 길게휴가나온느낌? 그냥 전역 전날하고 당일 기분좋다가 이후에 덤덤해집니다 ㅋㅋ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 있으면 질문 남겨주세요. 제 군생활을 경험삼아 답변해 드릴게요~

(참고: 군생활 알차게 보내는 방법:http://ping424.tistory.com/275)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