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일상 생활속 건강을 챙기는 방법 (1)

by sh9404 2014. 11. 7.
반응형

 

 

학생이고 회사원이고를 떠나서 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 운동할 시간은 안나고 앉아있는 시간은 늘어만가고 ...잦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눈과 자세가 망가지기 쉬운 오늘날을 살아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문명이 발달하면서 여러모로 편리해지긴했지만, 사람들은 오히려 옛날보다 더 바빠지고 몸이 고단한건 예전과 다를바가 없는것 같습니다. 이런 현대인들을 위해 일상생활속 건강을 챙기는 방법 몇가지를 가지고 왔습니다.

공부도 공부고 일도 일이지만, 무엇보다도 건강이 최고잖아요? (그렇죠?)  그럼 시작합니다!

 

1. 물을 자주마시자!

-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물의 하루 권장 섭취량인 약 1.8L를 마시지 않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8L면 거의 컵에 따른 물 10잔정도인데 다들 이정도 마시는것 같나요? 1.8L가 어디서 나온 수치냐고요? 바로 WHO (세계보건기구)가 제시한 하루 권장 물 섭취량입니다. 대부분 아시다시피 우리의 몸의 약70%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람이 밥을 굶더라도 물을 마시면 1주~2주정도는 버틸 수 있다고하죠? 이제 더이상 강조 안하겠습니다. (그만큼 물이 중요하다는거에요!) 

물은 체내의 독소, 노폐물의 배출을 원활하게 해주는 등의 효과도 있으니, 자기가 물을 적게먹는다 싶으면 자꾸 자주 마시려고 노력 해야합니다. (※커피, 쥬스, 탄산음료등의 수분섭취는 좋지 않습니다.)

 

2. 간간히 스트레칭을 통해 몸의 긴장을 풀어주자!

- 현대인들은 매일 반복되는 일상에서 대부분 앉아서 시간을 보냅니다. 그만큼 행동에있어서 다채롭지못하고 제한적이죠. 그렇기 때문에 엘레베이터를 기다릴때나 휴식을 취할때나, 짬이 나면 간간히 스트레칭을 해서 몸의 유연성도 기르고 몸의 긴장도 풀어주시는게 좋습니다. (※ 아침에 일어나서 하는 스트레칭은 몸에 안좋습니다. 몸이 굳은 상태에서 갑작스러운 스트레칭을 하면 허리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네요.)

 

3.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자!

- 공부를 하던 컴퓨터로 일을하던 자기도 모르게 자세가 망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컴퓨터 사용에 있어서는 거북목이 대표적이죠. 자기가 의식적으로 계속 바른자세를 유지하려고 해야합니다. 처음에는 이런 자세의 중요성을 모르다가 나중에가서 고치기 힘들어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올바른자세 유지합시다!

 

4. 턱을 괴지말자, 양쪽으로 골고루 씹자!

- 요즘 턱관절 환자가 엄청 증가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주요 원인은 스트레스, 턱 괴기등의 나쁜 자세, 편측저작(한쪽으로 씹기), 외상 등이라고 합니다. 턱관절은 한번 망가지면 회복이 어렵다고 하니, 애초에 예방합시다.

한쪽 으로 씹기, 엎드려 자기, 이갈기, 입술, 손톱, 연필등 물어뜯는 습관등이 턱관절에 안좋은 영향을 끼치는 대표적인 행동이라고 하네요.

 

5. 청각을 보호하자!

- 요즘 뉴스에 자주나오는말이 소음성 난청입니다. 10대 20대들이 보청기를 맞추러 온다네요 (헉!)

출퇴근 혹은 통학할때 지하철, 버스등에서 mp3듣는 사람 많은데요. 주위 소음이 크다보니 자연스레 볼륨을 높이게 됩니다. 주변소음이 측정결과 약 80db이라는데 이때문에 볼륨을 이 이상으로 올리게되고 이는 귀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왠만하면 시끄러운곳에서 mp3를 듣지마시고, 굳이 들으실거라면 짧게 들으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조용한곳에서 음악감상하는것이 귀에 가장 좋고 또 커널형 이어폰보다는 오픈형 이어폰이 오픈형 이어폰보다는 해드폰이더 귀에 좋다고 합니다. (이유는 이어폰의 진동판과 고막사이의 거리때문이라고 합니다.)

 

 

6. 시각을 보호하자!

- 기술의 발달로 오늘날은 컴퓨터 뿐만이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pc때문에 눈이 더 피로해졌습니다. 보통 컴퓨터 화면을 보면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절반 가까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그만큼 눈은 쉽게 건조해지고 피로해지죠.

그렇기 때문에 컴퓨터, 스마트폰 혹은 책을 본다면 50분 보고 10분은 휴식을 취하는 것이 눈의 피로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눈에게 휴식을 준다는것은 다른게 아닙니다. 먼 산이나 바다 등 먼 곳을 바라보며 눈의 긴장을 푼채로 바라보시면 됩니다.) 

 

7. 간단히라도 아침 식사를 하자!

- 저녁은 먹지않되 아침은 꼭 먹으라는 말이 있죠? 물론 10분 20분의 달콤한 잠 시간을 아침밥 먹는 시간과 바꾸기 힘드신분들도 있을겁니다. (저도 포함되네요 ㅜㅜ 아침에 정말 일어나기 힘들어요..) 우리의 몸은 잠자고있을때도 계속 활동을 합니다. 그러므로 에너지도 계속 소모하게되는데요. 아침에일어나서 아침밥을 먹지 않으면 활동을 해야 하는데 영양분 공급이 없으므로 신진대사와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지방을 분해해서 얻게 되고 이로인해 젖산을 비롯한 피로물질들이 쌓이게 됩니다. 이외에도 뇌에 적절한 포도당공급이 이뤄지지 않아서 생산효율성도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만큼 활력이 넘치는 아침을 시작하려면 아침밥이 필수겠죠? (이외에도 아침밥의 중요성을 설명할 얘기는 많지만, 그러면 너무 글이 길어지므로 이정도만 적겠습니다. 어차피 아침밥 중요하다는거 다들 아시잖아요? 아무튼 이제부터 아침밥 먹고 갑시다!)

 

이건 1편이구요 2편으로 돌아올게요~

 

(이 글은 제가 뉴스와 책에서 접한 정보를 토대로 작성한 글입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내염의 원인과 빨리 낫는 방법 알아보기  (0) 2014.09.14
ASMR이란 과연 무엇일까?  (0) 2014.08.22

댓글